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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에서는 Xcode 툴을 통하여서 초기 앱의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디바이스에 연결을 하기 위한 설정 및 과정에 대해서 공유를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1) 개발환경
분류 | 버전 및 설명 |
언어 | Swift |
디자인 스타일 | SwiftUI |
IOS | 16.2 |
개발 툴 | Xcode |
2) 프로젝트 생성
💡 해당 환경설정은 ‘Xcode’ 툴을 이용하여서 환경을 구성하였습니다.
1. 프로젝트 선택
💡 Xcode 실행 - File 탭 - "New -Project…" 버튼을 선택합니다.
2. Choose a template for your new project
💡 "Choose a template for your new project"에서 'APP’을 선택 - ‘Next’ 버튼을 누릅니다.
템플릿 종류 | 설명 |
APP | 하나의 뷰 기반의 스마트폰 앱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
Document App |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문서 기반의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
Game | SpriteKit과 SceneKit을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
Augmented Reality App | ARKit를 사용하여 증강현실 기반의 앱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
Swift Playgrounds App | 플레이그라운드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
Sticker Pack App | iMessage에 같이 붙는 스티커 팩 앱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
iMessage App | iMessage 채팅에 같이 붙는 앱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
Safari Extension App | 사파리 브라우저 확장 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템플릿을 의미합니다. |
3. Choose options for your new project
💡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하여 앱 이름(Product Name), 조직 구분(Organization Identifier), 인터페이스(Interface), 언어(Language)를 입력 및 선택하여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속성 명 | 설명 | 비고 |
Product Name | 생성할 프로젝트의 이름입니다. | |
Organization Name | 프로젝트를 생성할 조직의 이름입니다. | |
Organization Identifier | 프로젝트를 생성할 조직의 식별자입니다. | |
Interface |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사용할 디자인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 SwiftUI / StoryBoard |
Language |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합니다. | Swift |
[ 더 알아보기 ]
💡 SwiftUI 란?
- Apple에서 새롭게 출시한 UI 개발 프레임 워크입니다. SwiftUI는 코드로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며,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여 개발이 더 쉽고 빠르게 이뤄지도록 도와줍니다.
💡 Storyboard 란?
-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구성하는 객체 기반의 인터페이스 빌더입니다. Storyboard는 여러 개의 스크린을 다루기 위한 개발 방식 중 하나로, 여러 뷰를 한 곳에서 관리하고 연결할 수 있게 합니다.
4. 프로젝트를 저장할 경로를 지정합니다.
💡 구성한 프로젝트를 저장할 위치를 정하고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5.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 해당 경로를 지정하면 기본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3) 디바이스 연결
1. 내 디바이스로 실행하기
💡 실행하려는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실행 아이콘 버튼을 누릅니다.
2. 디바이스에서 구성한 프로젝트가 실행되었습니다.
4) 오류 노트
💡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행을 하는 과정에서 겪은 오류들에 대해서 공유합니다.
1. 에러 발생 : To use XXXX for development, enable Developer Mode in Settings → Privacy & Security.
💡 [해결방법]
모바일 디바이스 기기에서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개발자 모드” 꺼짐 상태를 켜짐으로 활성화하면 됩니다.
2. 에러 발생 2: Failed to register bundle identifier.
💡 Apple의 디바이스 Identifier와 Xcode의 Identifier가 다르기에 발생한 문제점입니다.
[해결방법]
💡 Xcode 프로젝트 버전을 확인하려면, Xcode의 탐색기 창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선택하고, 프로젝트 탭의 General 탭에 있는 Bundle Identifier를 확인하면 됩니다.
3. 에러발생 3: Unable to process request - PLA Update avaliable.
💡 PLA Update avaliable 에러는 Apple의 인증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Apple 계정 인증을 통해 디바이스를 인증해야 합니다.
1. 하단의 Apple Developer 사이트로 접속을 합니다.
2. 로그인을 합니다.
3. 로그인이 성공하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출력이 됩니다.
4. “계약검토” 버튼을 누릅니다.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5. 정상적으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4. 에러발생 : Apple Development XXXX 키 접근을 허용하고자 합니다.
💡 최초 프로젝트 빌드 시 아래와 같은 팝업이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해결방법]
- Apple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가 아닌 맥북에서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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