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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에서는 Spring Boot Webflux에 대해 이해하고 전체적인 흐름, 특징에 대해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1) Spring Boot Webflux
💡 Spring Boot Webflux
- 반응형 및 비동기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모듈입니다. 이 모듈은 Reactive Streams 사양을 기반으로 하여, 비동기적인 이벤트 지향 프로그래밍을 통해 높은 확장성과 성능을 제공합니다.
- Webflux를 사용하는 목적은 반응형 프로그래밍을 통해 '높은 처리량'과 '확장성'을 갖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출처] Guide to Spring 5 WebFlux | Baeldung
[ 더 알아보기 ]
💡 Webflux는 Spring Framework 5.0부터 지원한다고 들었는데 Spring Boot는 몇 버전이 되어야 하는가?
- Spring Framework 5.0은 Spring Boot 2.0 이상을 요구하므로 Webflux를 사용하는데 Spring Boot 2.0 이상 버전이 최소 요구사항이 됩니다.
2) Webflux 주요 특징
💡 Webflux는 ‘반응형 프로그래밍(Reactive Programming)’을 구현하기 위해 Reactor라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합니다. Reactor는 Netty 서버를 통해 비동기식 이벤트 기반의 서버를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이용하여 비동기 방식의 논 블로킹 요청을 통해 이벤트 기반의 반응형 스트림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1. 반응형 프로그래밍(Reactive Programming)
💡 반응형 프로그래밍(Reactive Programming)
- Spring Webflux는 반응형 프로그래밍(Reactive Programming) 방식을 통해 ‘이벤트 기반의 비 동기식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이 이벤트는 ‘비 동기적’으로 처리되며 새로운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 스트림이 생성이 되며 스트림을 구독하면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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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으로 본 명령형 프로그래밍 vs 반응형 프로그래밍
- 명령형 프로그래밍의 경우는 컴퓨터가 수행해야 하는 일을 명령의 목록으로 나열을 하고 이를 순서대로 실행합니다. 반응형 프로그래밍의 경우는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며 이 데이터 스트림이 변경될 때마다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류 | 명령형 프로그래밍 | 반응형 프로그래밍 |
처리 방식 | 명령어를 순서대로 실행 |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며, 데이터 변화에 반응 |
동기/비동기 | 대부분 동기적 | 대부분 비동기적 |
코드 구성 | 명령형 코드 | 선언형 코드 |
사용 예시 | 계산기, 루프 등 | 이벤트 처리, UI 업데이트 등 |
프로그래밍 종류 | Spring MVC | Webflux |
💡 [참고]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2. Reactor
💡 Reactor
- 반응형 프로그래밍(Reactive Programming)을 구현하기 위한 Reactor는 Reactive 라이브러리 중 하나입니다.
- Publisher-Subscriber 패턴을 중심으로 동작하며 데이터를 생성하고 가공하고 구독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Reactor에서는 Mono와 Flux의 데이터 스트림 유형을 지원합니다.
2.1. Publisher-Subscriber 패턴: 반응형 스트림(Reactive Stream)
💡 반응형 스트림(Reactive Stream)
- 비 동기적 및 이벤트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스트림 처리 기술’을 의미합니다. 해당 기술의 핵심은 ‘Publisher’가 ‘Subscriber’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는 Publisher는 데이터를 생성하고 Subscriber는 이를 처리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스트림을 처리함으로써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객체 | 설명 |
Publisher : 발행자 | 데이터를 생성하고, Subscriber에게 전송합니다. |
Subscriber : 구독자 | Publisher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소비합니다. |
Subscription : 구독 | Subscriber가 처리할 데이터의 양을 정의합니다. |
2.2. 반응형 스트림(Reactive Stream) 수행과정
💡 반응형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반응형 스트림의 처리과정에 대해 이해합니다.
💡 반응형 스트림 처리 과정
1. [subscribe] Subscriber를 Publisher에 ‘등록’하고 데이터 스트림을 ‘수신할 준비’가 되었음을 Publisher에게 알립니다.
2. [onSubscribe] Publisher가 Subscriber에게 데이터 스트림을 ‘전송하기 시작하기 전에 호출’됩니다. 이 메서드를 통해 Subscriber는 Subscription 객체를 받아들여 데이터의 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request(n)/cancel] request(n) 메서드는 Publisher에게 n개의 데이터를 요청하고, cancel 메서드는 데이터 스트림을 취소합니다.
4. [onNext(data)] Publisher가 ‘생성한 데이터’를 Subscriber에게 전달합니다. 이 메서드는 데이터가 전송될 때마다 호출됩니다.
5. [onComplete/onError] Publisher가 모든 데이터를 전송하고, 더 이상 데이터가 없을 때 호출됩니다.
- onComplete 메서드는 모든 데이터가 성공적으로 전송되었음을 나타냅니다.
- onError 메서드는 데이터 전송 중 오류가 발생했음을 나타냅니다.
[ 더 알아보기 ]
💡 이벤트(Event)
- 구독자(Subscriber)가 발행자(Publisher)에게 데이터를 요청하고 발행자가 데이터를 생성하고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독자가 요청을 한 후 발행자는 데이터를 생성하고 onNext(data) 메서드를 사용하여 구독자에게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구독자는 request(n) 메서드를 사용하여 발행자에게 추가 데이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백프레셔(BackPressure)
- 비동기 스트림 처리에서 ‘데이터의 양을 제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행자(Publisher)가 생성한 데이터를 구독자(Subscriber)가 처리할 때 구독자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을 초기화하여 데이터가 생성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백 프레셔를 사용합니다.
- 백프레셔는 Subscriber가 처리할 데이터의 양을 Subscription을 통해 제어하며, Publisher는 Subscriber의 처리 속도에 맞춰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Subscriber가 처리할 수 있는 양 이상의 데이터가 생성되는 상황을 방지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2.3. Mono
💡 Mono
- Reactor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Reactive Streams의 Publisher 중 하나로 오직 ‘0개 또는 하나의 데이터항목 생성’하고 이 결과가 생성되고 나면 스트림이 종료되면 결과 생성을 종료합니다.
- Mono를 사용하여 비동기적으로 결과를 반환하면 해당 결과를 구독하는 클라이언트는 결과가 생성될 때까지 블로킹하지 않고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소드 | 설명 |
just() | 주어진 데이터를 포함하는 Mono를 생성합니다. |
empty() | 데이터가 없는 Mono를 생성합니다. |
error() | 에러 상황을 나타내는 Mono를 생성합니다. |
fromCallable() | Callable 객체를 이용해 Mono를 생성합니다. |
fromFuture() | Future 객체를 이용해 Mono를 생성합니다. |
fromRunnable() | Runnable 객체를 이용해 Mono를 생성합니다. |
💡 [ Mono 사용 예시 ]
-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Mono.just를 통해 Mono로 만든 후, map 연산자를 이용해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합니다.
- 이후, flatMap 연산자를 이용해 "Mono: "이라는 문자열과 결합합니다.
- 마지막으로, 비동기적으로 처리된 결과값을 subscribe 메서드를 이용하여 출력합니다.
Mono.just("Hello, world!")
.map(String::toUpperCase)
.flatMap(s -> Mono.just("Mono: " + s))
.subscribe(System.out::println);
2.4. Flux
💡 Flux
- Reactor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Reactive Streams의 Publisher 중 하나로 Mono와 달리 ‘여러 개의 데이터 항목’를 생성하고 스트림이 종료되면 결과 생성을 종료합니다.
- 비동기 작업을 수행하면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블로킹하지 않고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Spring WebFlux에서 Flux를 사용하여 HTTP 요청을 처리하는 경우, 요청을 수신한 즉시 해당 요청을 처리하고 결과를 생성하는 대신 결과 생성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요청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메소드 | 설명 |
just() | 주어진 데이터를 포함하는 Flux를 생성합니다. |
fromIterable() | Iterable 객체를 이용해 Flux를 생성합니다. |
fromArray() | 배열을 이용해 Flux를 생성합니다. |
fromStream() | Stream을 이용해 Flux를 생성합니다. |
empty() | 데이터가 없는 Flux를 생성합니다. |
error() | 에러 상황을 나타내는 Flux를 생성합니다. |
range() | 지정된 범위의 정수를 포함하는 Flux를 생성합니다. |
interval() | 일정 시간 간격으로 값을 생성하는 Flux를 생성합니다. |
merge() | 여러 개의 Flux를 병합하여 하나의 Flux로 만듭니다. |
concat() | 여러 개의 Flux를 순차적으로 이어붙여 하나의 Flux로 만듭니다. |
zip() | 여러 개의 Flux를 조합하여 튜플 형태로 만듭니다. |
collectList() | Flux에 포함된 모든 데이터를 리스트로 수집합니다. |
collectMap() | Flux에 포함된 모든 데이터를 맵으로 수집합니다. |
💡 [ Flux 예시 ]
- "apple", "banana", "cherry" 세 문자열을 Flux.just를 통해 Flux로 만든 후, map 연산자를 이용해 문자열을 대문자로 변환합니다.
- 이후, flatMap 연산자를 이용해 "Flux: "이라는 문자열과 결합합니다.
- 마지막으로, 비동기적으로 처리된 결과값을 subscribe 메서드를 이용하여 출력합니다.
Flux.just("apple", "banana", "cherry")
.map(String::toUpperCase)
.flatMap(s -> Mono.just("Flux: " + s))
.subscribe(System.out::println);
3. Netty
💡 Netty
- 자바 기반의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비동기식 이벤트 기반 서버’를 만드는 데 사용이 됩니다.
- 높은 성능과 확장성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어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매우 유용합니다.
[ 더 알아보기 ]
💡 Netty와 Tomcat의 비교
특성 | Netty | Tomcat |
아키텍처 | 이벤트-기반 | 요청 당 쓰레드 |
성능 | 비동기 처리로 인한 높은 성능 | 동기 처리로 인한 상대적으로 느린 성능 |
확장성 | 다수의 동시 접속 처리가 가능한 높은 확장성 | 쓰레드 개수 제한으로 확장성 한계 |
프로토콜 지원 | HTTP, WebSocket, TCP 등 다수의 프로토콜 지원 | 주로 HTTP에 특화 |
유연성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 가능한 높은 유연성 | 웹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제한된 유연성 |
사용 편의성 | 이벤트-기반 아키텍처로 인한 학습 곡선이 높음 | 전통적인 서블릿 기반 아키텍처에 익숙한 개발자에게 사용하기 편리 |
4. Blocking Request / Non-Blocking Request
💡 일반적으로 Webflux를 사용하는 경우 Non-Blocking Request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Blocking Request를 사용하면 스레드가 차단되어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 WebFlux는 Reactive Programming 모델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Non-Blocking Request를 사용하면 이러한 모델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Blocking Request (=Synchronous request)
- 기존 Spring MVC에서 사용되던 Blocking Request를 수행하면서 클라이언트에서 요청을 보내면 결과가 반환될 때까지 대기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Non-Blocking Request(=Asynchrouse Request)
- webflux에서 제공하는 Non-Blocking Request을 수행하면서 요청을 보내고 결과가 반환되지 않더라도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5. Multi Event Loop
💡 Multi Event Loop
- Reactor Core에서 지원을 하며 단일 스레드로 동작하는 ‘이벤트 루프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블로킹 I/O 작업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이벤트 루프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멈추지 않고 계속 동작할 수 있습니다.
💡 Multi Event Loop 처리 과정
1. [Event Queue] 이벤트가 발생하면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콜백 함수를 저장합니다.
2. [Process Events] 이벤트 루프(Event Loop)는 이벤트 큐에서 이벤트를 하나씩 가져와 처리합니다.
3. [Event Loop] 이벤트 루프는 주어진 작업을 처리합니다.
4. [Register Callback]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콜백 함수를 등록합니다.
5. [Intensive Operation(Platform)] 블로킹 I/O 작업이 발생하면, Event Loop는 해당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합니다.
6. [Operation Completion] 블로킹 I/O 작업이 완료되면, 결과를 Event Loop에게 알리고 새로운 스레드는 종료됩니다.
7. [Trigger Callback] Event Loop는 결과를 처리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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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Java에서 외부 통신을 하는 방법들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분류 | 주제 | 링크 |
RestTemplate | Spring Boot Web 활용 : RestTemplate 이해하기 | https://adjh54.tistory.com/234 |
WebClient | Spring Boot Webflux 이해하기 -1 : 흐름 및 주요 특징 이해 | https://adjh54.tistory.com/232 |
WebClient | Spring Boot Webflux 이해하기 -2 : 활용하기 | https://adjh54.tistory.com/233 |
Open Feign | Spring Cloud OpenFeign 이해하고 활용하기 -1 : 주요 개념 및 환경 구성, 활용 예시 | https://adjh54.tistory.com/616 |
Github | 외부 통신의 활용 방법을 담은 예제 Repository | https://github.com/adjh54ir/blog-codes/tree/main/spring-boot-external-network |
3) WebClient
💡 WebClient
- WebFlux의 일부인 Webclient는 비동기적인 방식으로 HTTP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을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의미합니다.
- 다수의 외부 API 호출이나, 다른 서비스들과의 통합 작업에서 유용합니다.
- WebFlux의 WebClient는 비동기적인 방식으로 HTTP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을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이를 통해 Reactive Streams를 이용하여 높은 성능의 네트워크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WebClient webClient = WebClient.builder().build();
Mono resultMono = webClient.get()
.uri("<https://www.example.com/>")
.retrieve()
.bodyToMono(String.class);
String result = resultMono.block();
System.out.println(result);
[ 더 알아보기 ]
💡 Spring MVC 환경에서 WebClient를 사용해도 될까?
- Spring MVC는 WebFlux와 달리 블로킹 I/O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기적인 작업을 수행할 때는 WebClient보다 RestTemplate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하지만 비동기적인 작업에서는 WebClient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 WebClient, RestTemplate와 같은 HTTP 클라이언트들 외에 다른 것도 있는가?
- OkHttp, Retrofit, Feign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RestTemplate와 WebClient 비교
메소드 | 설명 |
just() | 주어진 데이터를 포함하는 Flux를 생성합니다. |
fromIterable() | Iterable 객체를 이용해 Flux를 생성합니다. |
fromArray() | 배열을 이용해 Flux를 생성합니다. |
fromStream() | Stream을 이용해 Flux를 생성합니다. |
empty() | 데이터가 없는 Flux를 생성합니다. |
error() | 에러 상황을 나타내는 Flux를 생성합니다. |
range() | 지정된 범위의 정수를 포함하는 Flux를 생성합니다. |
interval() | 일정 시간 간격으로 값을 생성하는 Flux를 생성합니다. |
merge() | 여러 개의 Flux를 병합하여 하나의 Flux로 만듭니다. |
concat() | 여러 개의 Flux를 순차적으로 이어붙여 하나의 Flux로 만듭니다. |
zip() | 여러 개의 Flux를 조합하여 튜플 형태로 만듭니다. |
collectList() | Flux에 포함된 모든 데이터를 리스트로 수집합니다. |
collectMap() | Flux에 포함된 모든 데이터를 맵으로 수집합니다. |
💡 [참고] 해당 글은 다음글에서 이어집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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